파파 상그레 2(Papa Sangre 2)의 사운드 디자인

2013.11.25 15:28

독특한 분위기와 설정으로 시종일관 보는 이로 하여금 궁금증을 자아내게 만듭니다. 누워있는 한 남자와 그 귀에 꽂아져 있는 하얀색 이어폰, 그리고 ‘당신은 죽었습니다.’라는 자막과 함께 격정적인 영상들이 섬광처럼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당신의 귀를 위한 게임'이란 자막이 나오면서 '당신의 공포가 동력입니다.’라는 섬뜩한 말도 남기지요. 바로 2013년 10월 31일에 출시한 파파 상그레2의 오피셜 트레일러 영상이었습니다. 이 영상 하나로 $4.99의 구매 버튼을 저도 모르게 누르게 된 것은 두말 할 것 없습니다.

파파 상그레 2

파파 상그레 1을 기억 하시는 분들이라면 소리만으로도 게임 진행이 가능한 독특한 구성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화면에는 발 모양의 버튼 두개와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원판의 일부가 그 전부입니다. 플레이어는 어두운 공간에 갖히게 되고 어딘가에서 들려오는 목소리의 도움을 받아 사랑하는 이를 구출하고 파파 상그레를 탈출하는 것이 목표인 게임입니다. 언듯 보기엔 이러한 설정을 소리만으로 어떻게 ‘게임 플레이’할 수 있겠는가 라는 의문이 있었지만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게임을 플레이 해보면 소리에 민감해지고 3D 사운드 엔진인 파파엔진이 만들어내는 공간감 덕분에 실내의 지도가 머리로 그려질 정도였으니까요. 그리고 소리가 주는 공포감과 몰입감은 오히려 눈이 보일 때와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2편 역시 전작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설정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변화가 생겼죠. 그것은 바로 아이폰4 부터 지원된 자이로스코프가 파파엔진에 적용이 된 것입니다. 이게 어떤 것을 의미 하냐구요? 일단 1편에서 방향전환을 하기 위해선 화면 상단의 원판을 터치드래그 하는 방식으로 회전이 되었었죠. 하지만 2편에서는 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몸을 돌리기만 하면 됩니다. 작은 기능이 추가되었을 뿐인데 1편이 주는 몰입감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강력합니다. 또한 조작도 1편보다 훨씬 간편해졌습니다. 오죽하면 1편을 다시 플레이 하라고 하면 불편할 정도니까요. (ps.잡스형님이 살아 계실때 이 게임을 보셨으면 너무 좋아하셨겠네요…)

사운드에 아이덴티티를 부여하다

기술적인 면만 뛰어나다고 해서 게임이 재미있을 수는 없겠지요. 그럼 과연 파파 상그레는 어디에서 재미를 얻을 수 있을까요?이들은 의외로 정통적인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각 스테이지에서 목표가 되는 음악 코드나, 멜로디, 효과음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스테이지에서 해당 소리를 계속해서 들려줍니다. 설정상 스테이지에서 획득하는 하나하나의 소리는 주인공의 추억과 관련되어 있는 소리이고 음악적으로 아름다우며 영롱한 소리입니다. 이 소리를 획득하면 클리어가 되고 획득하지 못하면 실패하게 됩니다.

물론 이런 단순한 목표 설정만으론 재미있는 게임 레벨디자인이 어렵겠지요. 짐승의 그르릉 거리는 소리, 날파리들이 날아다니는 소리 등등 목표가 되는 소리와 100% 상반되는 거북한 소리를 삽입함으로서 이를 적으로 아이덴티티를 부여합니다. 그렇다면 레벨 디자인이 가능해 집니다. ‘한정된 공간’에서 ‘목표’를 획득하기 위해 ‘적’을 피해다니는 것이 핵심이 되겠네요. 이러한 레벨링을 위하여 본 게임에서는 출구나 적 처럼 고정적으로 학습이 필요한 사운드는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하여 게임이 끝날 때까지 유지시킵니다. 실로 현재까지 시도해본 적이 없는 게임에서 게임적인 특성을 디자인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을 것이라 생각되는 부분이었습니다.

파파엔진

파파엔진은 게임을 개발한 Sometinelse사에서 iOS 용으로 제작한 3D 사운드 엔진입니다. 현존하는 실제 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유일한 오디오 엔진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API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머리와 관련한 전송 기능 모델링 (HRTF)이라 불리우는 기술을 개발하여  사운드의 속성을 듣는 사람의 머리 주변 공간에서 들리도록 조정하며 360도 모든방향 심지어 뒤에서 들리는 느낌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다음의 데모 영상을 보시면 어느정도의 퀄러티를 낼 수 있는 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 실시간으로 속성 조정이 가능한 리버브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직도 본 엔진은 게속 개발중이며 새로 개발될 게임에 개선되는 버전의 엔진을 계속 탑제할 생각이라고 하니 더욱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다운로드

[Apple Appstore] 파파 상그레 2 ($4.99)


참조


UBY Good Sound & Music ,